유럽의 디지털 경제와 사회에서 첨단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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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와 다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Telecom Infrastructure Partners는 “유럽의 디지털 인프라 요구 사항을 마스터하는 방법”이라는 포괄적인 연구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유럽이 현재 미래 통신 네트워크 개발에 직면하고 있는 많은 과제를 자세히 조사합니다.

보고서는 이러한 과제를 식별할 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가능한 시나리오도 제시합니다. 이는 투자를 유치하고, 혁신을 지원하고, 보안을 강화하고, 진정한 디지털 단일 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행동 과정을 나타냅니다.
분석에서 우리는 디지털 인프라 분야의 전문가로서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서 유럽의 선도적인 역할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인 이번 연구의 주요 결론과 권장 사항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통신 인프라를 갖춘 기업 및 자산 소유자에 대한 교육입니다. 현대 기술의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장기 투자에 대한 의식적인 의사 결정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기술 동향, 잠재적 이익 및 위험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통신 네트워크의 개발 및 현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로서 우리는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부동산 소유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육과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통해 유럽에서 더욱 통합되고 안전하며 혁신적인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유럽 ​​디지털 인프라의 미래를 읽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급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 번영하는 디지털 경제와 사회를 위한 기반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고급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는 강력한 디지털 경제와 사회를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인프라는 2030년 EU 10년 디지털 정책 어젠다의 4가지 주요 사항 중 하나이며 현 위원회의 우선순위입니다. 이번 계획에는 유럽미래회의를 통해 디지털화와 관련된 다양한 제안을 표명한 시민들의 염원이 반영됐다.

고급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가 없으면 현대 애플리케이션의 혁신적인 잠재력은 아직 활용되지 않고 있으며 소비자는 현대 기술이 제공하는 수많은 이점을 누릴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원격 의료, 정밀 농업, 스마트 물류 등의 핵심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고성능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의사는 빠르고 안전한 원격 치료를 제공할 수 있고, 드론은 농업 관행을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연결된 센서는 보관 및 운송 중에 식품 신선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부문에 걸쳐 기업은 고급 연결 및 컴퓨팅 인프라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이는 사물 인터넷(IoT), 자율주행차, 스마트 에너지 그리드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최소한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실시간 모니터링, 예측 유지 관리 및 자동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급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는 인공 지능(AI), 가상 세계, 웹 4.0과 같은 혁신 기술의 중추입니다.
이들은 에너지, 운송, 의료 분야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창조 산업의 혁신을 촉진합니다.
유럽 ​​경제의 미래 경쟁력은 이러한 인프라에 달려 있으며, 이는 1~2조 유로에 달하는 글로벌 GDP 성장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선 및 모바일 모두에서 광대역 성장은 경제 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더 빠른 속도와 고급 모바일 네트워크는 GDP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는 연결 인프라와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 기능이 융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전자 통신 부문은 전통적인 소비자 온라인 시장을 넘어 산업 사물 인터넷(IIoT)에 중요한 디지털 서비스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이 부문은 또한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와 개방형 아키텍처를 향한 기술적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융합은 클라우드 인프라 및 칩 플랫폼에 잠재적인 병목 현상 및 종속성과 같은 위험을 수반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경제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유럽 연합 내 혁신은 네트워크 장비 공급에 있어 유럽의 기존 강점을 활용하여 업계를 주도해야 합니다.

발전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통신 인프라는 심각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3년 디지털 10년 현황 보고서는 제한된 광섬유 적용 범위(가구의 56%, 농촌 지역 41%)와 독립형 5G 네트워크 출시 지연을 보여줍니다. 2030년 100% 섬유 커버리지 목표 달성은 불확실해 보이며 2028년까지 80%를 초과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비해 한국과 일본은 명확하고 전략적인 계획을 통해 거의 보편적인 광섬유 커버리지를 달성했습니다.

높은 신뢰성과 낮은 지연 시간을 요구하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자율 5G 네트워크의 구축도 뒤처지고 있습니다. 현재 구현은 제한적이며 소수의 회원국만이 선택된 도시 지역에서 이 아키텍처를 시작했습니다. 더 빠른 속도와 더 큰 용량에 필수적인 중요한 3.6GHz 대역을 배포하는 인구는 전체 인구의 41%에 불과합니다.

위성 광대역은 농촌 지역의 디지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그 성능은 아직 지상 네트워크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중요한 IoT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엣지 컴퓨팅은 유럽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10년 디지털 정책 프로그램은 2030년까지 10,000개의 기후 중립적이고 매우 안전한 엣지 노드를 구현한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상당한 투자와 인센티브 없이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EU의 미래 경쟁력과 경제 성장은 첨단의 안전한 디지털 인프라에 달려 있습니다. 현대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는 레거시 네트워크에서 광섬유로의 전환, 5G 및 기타 무선 네트워크의 출시, 단일 시장 내 사업자의 확장을 장려해야 합니다. 유럽이 2030년 디지털 목표를 달성하고 국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양자 통신과 같은 신기술도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의 지정학적 사건은 안전하고 탄력적인 인프라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NIS2 지침 및 중요 단체 복원력 지침과 같은 기존 법적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디지털 인프라의 보안 및 탄력성에 대한 연합 전체의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EU는 미래의 디지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신기술로의 전환을 마스터하며 경제 안보와 사회 발전에 필수적인 안전하고 탄력적인 인프라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의 기술 과제

디지털 시대로 전환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경제, IoT, 데이터 분석, AI 및 고품질 콘텐츠 제공이 주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이 우리 세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는 데이터 처리, 저장 및 전송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필요합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전 세계적으로 관리하고 전송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클라우드 컴퓨팅,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엣지 컴퓨팅과 같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등장하여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혁신과 새로운 패러다임은 의견을 수집하고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연결 인프라에 대한 유럽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2023년에 시작된 유럽 위원회의 탐색적 협의에서 응답자 대다수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응답자들은 네트워크 가상화, 네트워크 슬라이싱, Network as a Service를 향후 가장 큰 영향을 미칠 획기적인 기술로 꼽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전통적인 전자 통신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 기반, 가상화 및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주도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네트워크 탄력성과 보안을 개선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도입하는 동시에 생태계와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 통신 장비, 네트워크 및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전통적인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네트워크 기능을 가상화하여 클라우드나 엣지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모델은 클라우드, 엣지, 콘텐츠, 소프트웨어 및 구성 요소 제공업체로 구성된 복잡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며 소위 말하는 처리의 연속성. 이러한 연속성은 장치에 내장된 고속 프로세서부터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의 모든 위치에서 처리를 통합합니다.

휴대폰, 집, 자동차, 기차 등 다양한 환경에서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려면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연결된 자율주행 차량은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여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 혼잡과 사고를 줄이는 빠르고 짧은 지연 시간의 통신에 의존합니다. 마찬가지로 고급 e-헬스 서비스에는 AI와 저가형 장치를 활용하여 원격 건강 모니터링 및 관리를 제공하기 위한 안전한 고속 연결이 필요합니다.

기술 발전은 전자 통신 부문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운영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인프라 수준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협업이 필요해지고, 서비스 수준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등의 트렌드,

인프라와 서비스 계층 분리

NaaS(Network as a Service) 기반 서비스 플랫폼 구축

그리고 IoT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aS는 장치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활한 통신을 지원하여 운영자와 클라우드 제공업체 간의 협업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제조, 모빌리티 등 산업 부문에서 5G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핵심입니다. EU는 공장, 항만, 광산의 운영 캠퍼스 네트워크, 전송 네트워크를 따라 계획된 5G 회랑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산업용 5G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조화시키는 미래 6G 처리 연속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므로 사업자의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산업 데이터, 엣지 및 클라우드 산업 기술 로드맵을 위한 유럽 연합에 설명된 대로 유럽 전자 통신 네트워크와 EU의 클라우드 서비스 “통신 엣지 클라우드”의 융합이 핵심 원동력입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가상화된 네트워크 기능을 호스팅 및 관리하고 성장하는 IoT 시장에 보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산업 인터넷으로의 전환을 지원하여 산업용 로봇 및 드론부터 연결된 차량 및 원격 의료에 이르기까지 여러 부문에 걸쳐 주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도시 환경은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큰 이점을 얻을 것입니다.
로컬 데이터 처리는 이동성, 서비스 및 의료를 최적화 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도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NaaS 모델로의 전환은 제 3자에게 네트워크 기회를 열어주며, 이는 현재 지정학적 환경에서 심각한 문제인 비 EU 공급자에 대한 의존도의 위험을 수반합니다.

유럽 ​​기업들은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도적인 서비스 플랫폼 제공업체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장비 공급업체에게 엄청난 기회를 열어줍니다.
기술 변화를 탐색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채택하는 유럽 공급 업체의 능력이 6G 장비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공을 결정할 것입니다.

양자 컴퓨터를 포함한 강력한 컴퓨팅 기술의 출현은 추가적인 과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기존 암호화 시스템을 위협하여 유럽의 통신 네트워크와 민감한 데이터를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U는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여 디지털 자산을 준비해야 합니다. 양자 키 분배 및 기타 양자 기술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인증된 엔드투엔드 양자 통신 인프라(EuroQCI)를 배포하려는 EU의 계획은 이러한 방향의 핵심 단계입니다.

유럽의 전자 통신 네트워크와 서비스 부문은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들은 주로 비 EU 국가의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추월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기술 혁신을 수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럽은 경제적 미래를 확보하고 글로벌 디지털 시장에서 선두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U 통신 서비스의 투자 재정적 어려움 극복

EU에서 기가비트 및 5G 연결에 대한 디지털 10년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당한 재정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연구에 따르면 투자 수요는 1,480억 유로에 달할 수 있으며, 운송 경로를 완전히 커버하려면 추가로 260억~790억 유로가 필요하며 총 금액은 2,000억 유로가 넘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밀도를 높여야 하는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업자들은 기존 위치를 재사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6G와 같은 미래 기술은 특히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 더 높은 네트워크 밀도를 요구합니다. 또한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려면 고급 위성 서비스 및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EU 전자통신 부문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사용자당 수익(ARPU)과 낮은 자본 지출(Capex)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투자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금리 상승과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자금 조달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를 유치하려면 해당 부문은 AI, IoT 및 엣지 컴퓨팅과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 네트워크의 수익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EU는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촉진하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채택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은행과 보험회사에 대한 건전성 규제로 인해 자본 배치가 제한될 수 있으며 이를 변경하면 자본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EU 내 국가 시장의 통합은 프로젝트의 비용 효율성과 수익성을 향상시켜 더 큰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 규제 및 관리에 대한 조화로운 접근 방식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시장 세분화와 다양한 규제로 인해 일관된 디지털 단일 시장을 창출하기 어렵고, 이는 첨단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을 저해합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EU는 국경 간 통합을 지원하는 조화로운 규제 프레임워크와 정책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투자 매력도 증대

투자 매력도를 높이려면 대중의 지지가 중요하다. 공공 자본이 보증이나 공동 투자의 형태를 취하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해당 부문의 변화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통합은 프로젝트 규모를 증가시켜 비용 효율성과 재정적 생존 가능성을 향상시켜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게 될 것입니다.

유럽 ​​시장의 통합은 더 큰 투자자 풀과 전자 통신 투자에 대한 더 나은 자금 조달 조건을 제공할 것입니다. 대규모 프로젝트는 투자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이게 되어 재정 상황이 개선될 것입니다.

EU 통신 서비스의 규모를 확장하려면 투자 및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지상파 및 위성 통신에 대한 대규모 투자, 클라우드 솔루션으로의 전환, 전자 통신 부문의 재무 건전성 개선이 핵심입니다. 공공 지원과 시장 통합은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디지털 10년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EU는 전자 통신 네트워크 및 서비스에 대해 27개의 개별 국가 시장을 운영하고 있어 일관성 있는 디지털 단일 시장을 창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펙트럼 관리, 라이센스 기간, 예비 가격 및 규제 접근 방식의 단편화로 인해 무선 기술이 고르지 않게 개발되고 국경 간 간섭이 발생합니다.

단일 통신 시장과 유럽 전자 통신 규정을 규제하는 등 스펙트럼 관리를 조화시키려는 시도는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15년부터 5G 대역 승인 절차가 시작됐지만 아직 불완전해 서비스 품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법적 캡처, 데이터 저장 및 보안 운영 센터 위치에 대한 국가 규정은 분열을 야기하여 공급자가 규모의 경제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합니다.

규제 조화가 부족하여 사업자는 미래 네트워크에 상당한 투자를 하는 데 필요한 규모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전자 통신 네트워크 및 서비스에 대한 EU 시장의 세분화는 미래 기술을 확장하고 투자하는 사업자의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EU는 국경 간 통합을 지원하는 조화로운 규제 프레임워크와 산업 정책 조치를 지향하여 사업자가 상당한 투자와 기술 발전에 필요한 규모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융합과 균형: EU 통신 서비스 혁신

전자통신 네트워크, 서비스, 클라우드 인프라의 융합으로 디지털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융합은 인프라 계층과 서비스 운영 모두에 영향을 미쳐 전통적인 경계가 모호해지는 복잡한 생태계로 이어집니다. 통신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전통적인 전자 통신 제공업체와 클라우드 또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구별이 더 이상 쓸모 없게 되어 규제 프레임워크와 소비자 권리에 대한 중요한 질문이 제기됩니다.

현재 EU 규제 프레임워크는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활동이나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의 복잡한 관계를 다루지 않습니다. 유럽 ​​전자 통신 규약(본 규약)은 네트워크 및 정보 시스템 보안에 대한 NIS2 지침과 달리 클라우드 인프라 및 서비스를 다루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국제 트래픽은 대규모 클라우드 공급자가 관리하는 규제되지 않은 개인 네트워크를 통해 흐릅니다. 융합된 디지털 생태계에서 공평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고 모든 참가자가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규제 검토가 시급히 필요합니다.

ICT 부문은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7~9%, 온실가스 배출의 약 3%를 담당하고 있으며, 예측에 따르면 에너지 소비는 2030년까지 1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은 전 세계 배출량을 15%까지 줄여 부문별 배출량을 능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섬유, 5G, 6G와 같은 신기술을 구현하면 기존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코덱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순환 및 재생 원리에 기반한 디지털 기술의 체계적인 사용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전환하면 효율성이 높아지지만 에너지 소비와 전자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스마트 디지털 솔루션에 대한 투자는 기후 발자국을 더욱 줄여 기후 중립 및 스마트 도시 개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자 통신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인프라의 융합은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창출합니다. EU는 최종 사용자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과 통일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규제 체계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기술의 구현과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을 통해 ICT 부문의 지속 가능한 발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EU는 보다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미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공급 네트워크 운영의 보안 보장

점점 더 긴장되는 지정학적 환경에서는 안전하고 탄력적인 통신 기술과 핵심 인프라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취약성을 최소화하고 전체 산업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속성을 방지하려면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EU의 5G 사이버보안 툴박스(5G Cybersecurity Toolbox)는 공급업체 위험 프로필을 평가하고 Huawei 및 ZTE와 같은 고위험 공급업체에 제한을 적용하는 조치를 권장합니다.
5G 사이버 보안 도구 상자 배포에 관한 위원회의 2023년 통신에서 강조된 것처럼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의미가 있습니다. 고위험 공급업체를 제외하려면 공급망의 기존 또는 새로운 행위자가 새로운 역량을 개발해야 합니다.

안전한 공급망을 유지하기 위해 EU는 보안 통신 네트워크와 관련된 핵심 기술에 대한 연구 및 혁신(R&I)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EU 공급망 전반에 걸쳐 견고한 수준의 지적 재산과 생산 능력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는 통신 시스템에서 EU의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하고 에지 클라우드, 무선 주파수 식별 칩, 양자 통신, 양자 저항 암호화, 비지상 통신 및 해저 케이블 인프라와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종단 간 통신을 위한 보안 표준

높은 수준의 보안과 탄력성을 달성하려면 EU가 하드웨어부터 서비스 계층까지 전체 가치 스택을 포괄하는 포괄적인 보안 표준 개발을 주도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보안 메시징 및 화상 회의에 대한 표준 확립이 포함됩니다. EU는 회원국들과 협력하여 2030년까지 유럽 전역의 법 집행 기관, 시민 보호 및 응급 구조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EUCCS(European Critical Communication System)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는 보안 통신과 양자 컴퓨팅을 위한 양자 기술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양자 컴퓨팅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 암호화 방법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악의적 사용으로 인한 위협을 예측하고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말 발효될 사이버복원력법(CRA)은 EU의 디지털 인프라 보안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에 설계상 보안 의무를 부과하고 잠재적으로 탄력적인 암호화를 포함한 최첨단 수단을 통해 데이터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EUCC(유럽 사이버 보안 체계)를 통해 제조업체는 EU 사이버 보안법에 따라 조화로운 방식으로 기술 구성 요소의 준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진화하는 위협으로부터 민감한 데이터와 통신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상, 비지상, 해저 등 모든 통신 채널의 탄력성과 통합은 보안 통신의 전제 조건입니다. 현재의 사이버 보안 및 파괴 행위 위협을 고려할 때 정부는 대륙간 데이터 트래픽의 99% 이상을 전송하는 해저 케이블의 보안에 점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 인프라의 취약성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사건으로 인해 부각되었으며, 이는 해저 케이블의 잠재적 중단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유럽은 광섬유 생산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를 보유하고 있지만, 2012년 이후 EU 외 대규모 공급업체가 자체 인프라에 투자하면서 전략적 의존성이 생겼습니다. 해저 케이블 인프라의 보안과 탄력성을 강화하려면 민간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공공 자금의 증가가 필요합니다. 2022년 3월 Nevers Call과 그에 따른 EU 이사회 결론은 위험 평가, 준비, 국제 협력을 요구하면서 중요 인프라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023년 EU 디지털 10년 현황 보고서는 특히 해저 네트워크의 취약성을 줄이기 위해 보다 탄력적이고 주권적인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회원국들은 유럽 데이터 게이트웨이에 관한 장관 선언에 반영된 바와 같이 유럽과 파트너 간의 인터넷 연결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중요 인프라 복원력에 관한 EU-NATO 태스크 포스는 또한 해저 인프라에 중점을 두고 향상된 모니터링 및 보호를 권장했습니다.

기존 중복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트해에서 발생한 사건은 해저 케이블 인프라의 취약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케이블의 안전성과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EU 수준에서 조율된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023년 10월 유럽이사회는 중요 인프라의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조율된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통신 네트워크와 주요 인프라의 보안과 탄력성은 EU의 경제적 안정성과 기술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포괄적인 보안 표준을 개발하며 해저 케이블 인프라의 탄력성을 보장하는 것이 핵심 단계입니다. EU는 공동 노력, 증가된 연구 및 혁신, 전략적 투자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를 확보하고 보안 통신 기술 분야의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디지털 네트워크로의 전환 마스터하기: 정책 문제 가능한 솔루션

디지털 인프라의 미래는 사람과 장치 간의 원활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 네트워크에 달려 있습니다. AI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엣지 기술 혁신은 로봇, 드론부터 의료 기기, 자율주행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치에서 중요한 컴퓨팅 기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는 보안과 지속 가능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지능형 오케스트레이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칩 제조업체, 네트워크 장비 공급업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포함한 부문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성공하려면 EU는 연결된 협업 컴퓨팅 네트워크(3C 네트워크)를 만들어 유럽 혁신가의 생태계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 생태계에는 반도체, 엣지 및 클라우드 컴퓨팅, 무선 기술, 통신 인프라, 데이터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됩니다.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엣지 컴퓨팅 및 전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으로의 전환은 네트워크 장비 및 서비스 산업에서 EU의 역사적 강점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EU는 산업 역량을 보호하고 기술 혁신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비EU 플레이어와의 파트너십은 시너지 효과를 제공하지만 제한된 수의 핵심 인프라 제공업체에 의존할 위험도 있습니다. 목표는 EU 내에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경제적 보안을 보장하고 네트워크 장비 분야에서 EU의 강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EU 칩법은 이미 1,000억 유로가 넘는 공공 및 민간 투자를 동원한 야심찬 프로그램입니다. 투자를 장려하고 3C 네트워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연결 인프라에 대해서도 유사한 산업 정책이 필요합니다. 유럽의 네트워크 장비 리더십은 연구 및 혁신 기반과 결합되어 견고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EU 통신 산업을 변화시키려면 특히 대규모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막대한 투자에 비해 상당한 투자 역량이 필요합니다. SNS JU(Smart Networks and Services Joint Undertake), InvestEU, DEP(Digital Europe Program) 및 CEF(Connecting Europe Facility) 디지털과 같은 EU 금융 도구는 통신 연구 및 혁신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차세대 통신 생태계의 더 광범위한 과제를 해결하려면 이러한 프로그램의 범위와 예산을 확장해야 합니다.

자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EU는 통합 통신 및 컴퓨팅 인프라 개발에 대한 조정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기존 EU 자금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창출과 다양한 부문의 행위자 간의 협력 지원이 포함됩니다. EU는 연결성 가치 사슬의 다양한 부문에 속한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엔드투엔드 통합 인프라 및 플랫폼을 생성하는 대규모 파일럿 프로젝트를 제안해야 합니다. 초기 파일럿 프로젝트는 5G 회랑, e-헬스 및 스마트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춰 전자 통신 가치 사슬의 전통적인 플레이어와 컴퓨팅 연속성의 광범위한 플레이어 간의 교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SNS JU는 관련 프로그램 및 IPCEI(유럽공동이익의 중요 프로젝트)와 협력하여 이 계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파일럿 프로젝트는 혁신적인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여 생태계 전반에 걸쳐 협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유럽을 위한 전략 기술 플랫폼(STEP)은 또한 주권 프로젝트에 대한 유럽 품질인 주권 라벨을 도입하여 핵심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입니다.

미래의 디지털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마스터하려면 EU는 유럽 혁신가의 생태계를 지원하는 3C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EU는 네트워크 장비, 반도체, 연구 및 혁신 분야의 강점을 기반으로 기존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조정함으로써 차세대 통신 및 컴퓨팅 인프라의 개발, 테스트, 배포 및 통합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시대에 유럽의 경쟁력, 보안 및 탄력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미래의 디지털 네트워크로의 전환 마스터하기: 디지털 단일 시장 완성

유럽 ​​전자 통신법(European Electronic Communications Code)의 주요 목적은 고용량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는 규제 프레임워크를 통해 연결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공동 투자 및 도매 전용 조항 등 투자를 촉진하고 규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항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여러 회원국의 전환 지연과 프레임워크 및 절차의 복잡성 때문입니다.

본 강령은 투자 목표를 강화하는 동시에 인프라 및 서비스 수준 모두에서 경쟁을 촉진하여 내부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최종 사용자의 이익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쟁은 시장 수요에 따라 투자를 촉진하여 소비자와 기업에 이익을 줍니다. 최근의 기술 발전과 글로벌 과제를 고려할 때 지속 가능성, 산업 경쟁력, 경제 안보와 같은 차원을 정책 프레임워크에 통합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 사용자를 보호하는 것은 2022년 12월 15일의 “유럽 디지털 권리 선언 및 디지털 10년에 대한 원칙”에 명시된 원칙에 따라 여전히 핵심 목표로 남아 있습니다. 이 원칙은 EU의 디지털 혁신의 중심에 사람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전자 통신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기술 융합을 위해서는 전자 통신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의 범위를 재고해야 합니다. 현재 데이터는 서로 다른 규정이 적용되는 다양한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통해 이동하므로 불일치가 발생합니다. 5G 네트워크 클라우드는 전국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네트워크 핵심 기능을 통합하여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국의 체계가 조화되지 않아 발생하는 법적 장애물로 인해 이러한 통합이 방해를 받습니다.

회원국의 자율 5G 네트워크 코어, 분산 네트워크 및 스펙트럼 리소스를 사용하는 NaaS(Network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국경 간 운영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송 및 피어링 계약에 의존하는 IP 상호 연결 모델은 자체 네트워크 교환으로 이동하여 CAP(콘텐츠 응용 프로그램 공급자)와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간의 협력 상호 작용이 필요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잘 작동하지만 향후 분쟁이 증가할 경우 NRA(국가 규제 기관) 또는 BEREC(유럽 전자 통신 규제 기관)을 포함하여 신속한 해결을 보장하는 정책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02년에 설립되어 본 규정에 따라 유지되는 일반 승인 제도는 전자 통신 네트워크 및 서비스(ECNS) 제공을 위한 조건을 설정합니다. 그러나 물리적 네트워크의 지역적 특성과 국가 스펙트럼 관리를 고려하여 국가 수준에서 승인이 부여되고 구현됩니다. 국경을 넘어 적용 범위를 확장하는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는 인증에 대한 보다 유럽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정보 사회 서비스의 발전은 ‘원산지’ 원칙에 의해 촉진되었으며, 귀하가 등록된 회원국의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EU 전역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원칙을 네트워크 코어 및 핵심 서비스에 적용하면 네트워크 및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규제 처리의 균형을 유지하여 보다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원산지’ 원칙에 기초한 단일 규칙 세트를 구현하면 EU 네트워크 핵심 사업자가 내부 시장에서 이익을 얻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며 비용을 절감하고 재무 상태를 개선하여 더 많은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EU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소매 네트워크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규제하는 규정 및 당국은 최종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여 현지 시장의 특수성과 높은 수준의 최종 사용자 보호를 보장합니다.

미래 디지털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마스터하려면 디지털 단일 시장을 완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U는 전자 통신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융합에 맞춰 규제 프레임워크를 조정하여 일관성을 보장하고 국경 간 운영을 지원해야 합니다. EU는 네트워크 코어와 서비스에 원산지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 투자를 유치하며 최종 사용자 보호에 대한 높은 기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EU는 내부 시장을 완전히 활용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혜택을 주는 강력하고 역동적인 디지털 생태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단일 시장의 네트워크 중앙화 장벽 극복

EU에서 진정한 디지털 단일 시장을 만들려면 다양한 사고 보고 의무, 보안 검증 요구 사항, 법적 캡처, 데이터 저장, 보안 운영 센터 이전 등 다양한 규제 장벽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장벽은 디지털 부문의 혁신과 확장성을 방해하는 복잡한 규제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려면 안보 문제에 있어서 회원국의 주권과 역량을 고려하는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회원국 간 사고 보고 및 보안 검증 프로세스의 조화는 긴밀한 협력과 단일 창구 메커니즘을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보안 요구 사항에 대한 EU 지침은 일관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법적 감청과 같은 집행 의무 측면에서 네트워크 핵심 운영자는 각 회원국에 연락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EU 권장 사항과 같은 소프트한 법적 조치를 취하면 EU 전체의 보안 요구 사항 준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무선 스펙트럼 관리는 무선 통신에 매우 중요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과 경제 성장을 위한 EU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회원국 간에 효과적으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스펙트럼 관리를 조화시키려는 이전 시도는 저항에 부딪혀 5G 네트워크 출시가 지연되고 유럽이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스펙트럼 정책을 개선하려면 다음이 중요합니다.

EU 수준의 스펙트럼 계획: 6G, IoT, WiFi 및 위성 통신과 같은 미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충분한 스펙트럼을 보장합니다.

조정된 스펙트럼 릴리스 및 재파밍: 레거시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2G 및 3G 네트워크를 비활성화하는 것을 포함하여 6G를 향한 유럽 로드맵 구현.

스펙트럼 효율성: 더욱 엄격한 사용 약관과 혁신적인 라이선스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높입니다.

조화 스펙트럼 승인: 효율적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EU 전역에서 경매 날짜와 승인 조건을 더 잘 조정합니다.

통신 능력을 높이려면 승인 프로세스와 스펙트럼 사용 조건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성 부문의 성장에는 국경을 넘는 사업자를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라이센스 제도가 필요합니다. 사업자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스펙트럼 효율성과 투자 인센티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확장된 스펙트럼 관리 업무를 고려할 때 EU 수준에서 보다 통합된 거버넌스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일관된 접근 방식은 디지털 주권, 사이버 보안 및 통신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EU는 특히 국제 협상과 지정학적 및 안보 문제를 해결할 때 스펙트럼 사용에 관한 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해야 합니다.

스펙트럼 사용 권한의 더 나은 조정, 명확한 정책 및 스펙트럼 관리의 더 큰 확실성은 투자를 촉진하고 EU의 경쟁력을 높이며 진정한 디지털 단일 시장을 달성하는 데 핵심입니다. 규제 장벽을 극복하고 조정을 강화함으로써 EU는 최종 사용자를 위한 혁신, 경제 성장 및 장기적인 이익을 지원하여 통합 광대역 연결 및 통합 다지역 서비스의 개발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Copper Switch Off: 디지털 단일 시장을 향한 핵심 단계

구리에서 새로 배포된 광섬유 네트워크로의 전환은 EU가 보다 발전되고 지속 가능한 연결 생태계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는 핵심 프로세스입니다. 이러한 마이그레이션은 새로운 서비스 채택을 촉진하고 광섬유 투자 수익을 높이는 EU의 친환경 목표에 부합합니다. 또한 2030년까지 고정된 위치에 있는 모든 최종 사용자가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Digital Decade 목표를 지원합니다.

구리 네트워크를 끄면 운영자의 운영 비용(OPEX)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서 보다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세스에는 현재 규제 체제 하에서 현재까지 달성한 ​​경쟁 이점을 역전시키지 않는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신중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유럽 ​​전자 통신 규약(European Code of Electronic Communications)에는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 대한 조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새로운 기가비트 권장 사항은 규제 기관에 대한 업데이트된 지침을 제공합니다. 명확한 이주 경로는 해당 부문에 강력한 신호를 보내 투자를 장려할 것입니다. 구리 네트워크를 끄는 과정에서는 상당한 시장 지배력(SMP)을 가진 사업자가 도매 또는 소매 수준에서 경쟁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일부 사업자는 특히 광대역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지만 VHCN(초고용량 네트워크)과 동등하지 않은 벡터링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 구리선을 끄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구리에서 광섬유로 전환하는 잠금 전략을 사용할 위험이 있으며, 이는 FTTH를 제공하는 대체 사업자의 경제적 감각을 약화시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일시적인 구리 가격 인상과 같은 구리 배제를 위한 규제 유인을 적절한 보호 장치로 뒷받침하여 경쟁을 유지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가비트 권장 사항에서 예상되는 것처럼 가격 유연성을 통해 VHCN 액세스에 대한 보다 가벼운 규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구리선 끄기 날짜를 설정하면 EU 전체에 계획의 확실성을 제공하고 최종 사용자가 유사한 시간 내에 광섬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2028년까지 EU 가입자의 80%, 2030년까지 나머지 20%에 대해 구리 제외를 달성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명확한 로드맵은 2030년 연결 목표를 지원하고 투자자에게 광섬유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 수익을 위한 명확한 경로를 알려줄 것입니다.

EU의 전자 통신 부문 자유화는 비효율성, 혁신 부족, 열악한 서비스 품질을 해결하여 경쟁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사전 규제 개입은 경쟁 장벽을 줄여 사전 규제가 필요한 시장의 수를 2003년부터 2020년까지 18개에서 2개로 줄였습니다.

그러나 농촌 및 외딴 지역에는 장벽이 남아 있어 추가적인 사전 개입이 필요합니다. 경쟁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이 계속됨에 따라 여러 광대역 네트워크가 경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구 밀집 지역에서 사후 제어로의 전환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NRA는 인프라 경쟁을 모니터링하고 별도의 지리적 시장을 정의하여 사전 규제가 여전히 필요한 영역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EU 수준의 규제 툴킷 개발은 범유럽 네트워크의 구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체 광섬유 환경에서는 액세스 제품을 중앙에서 제공하여 단일 시장 통합을 강화하고 범유럽 통신업체의 출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통합 액세스 제품은 단일 시장의 추가 통합을 지원하여 규제 단편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GIA(기가비트 인프라법)는 토목 공학 자원에 대한 액세스에 대한 대칭적 규제를 도입하여 FTTH 운영자의 비즈니스 감각을 보호합니다. 새로운 광케이블 네트워크에 투자하는 사업자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건으로 도매 액세스를 제공하는 경우 인프라에 대한 액세스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광섬유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사전 규제를 철회하는 것은 가상 액세스를 통해 지원될 수 있으며 범유럽 네트워크 배포에 대한 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칭적이고 조화로운 규제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현지 사전 규제를 통해 지속적인 시장 실패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가지 기준” 테스트를 통해 NRA는 사전 규제가 필요한 시장을 식별하여 현지 접근 추구자가 시장에 남아 있도록 하고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재독점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리선을 끄는 것은 Digital Decade 연결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고대역폭 디지털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한 핵심 단계입니다. 경쟁을 유지하고 모든 최종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려면 조정된 노력, 명확한 규제 프레임워크 및 적절한 인센티브가 필수적입니다.
명확한 로드맵을 설정하고 규제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EU는 광섬유 네트워크의 광범위한 배포를 지원하고 경쟁력을 높이며 진정한 통합 디지털 단일 시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의 보편적 서비스 접근성 보장

디지털 인프라가 점차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면서 모든 시민이 적절한 광대역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광대역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전자정부 서비스, 소셜 미디어, 웹 검색, 화상 통화 등 기본적인 온라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EU 회원국의 보편적 서비스 의무는 저소득층이나 특별한 요구가 있는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미래의 과제는 위치나 서비스 비용으로 인해 최상의 네트워크로부터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는 취약한 최종 사용자 간의 사회적 배제를 방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배제를 방지하려면 모든 최종 사용자가 매우 빠른 연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10년을 위한 유럽의 디지털 권리 및 원칙 선언은 저소득층을 포함하여 EU의 모든 사람이 저렴하고 빠른 디지털 연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 약속은 최종 사용자를 지원하고 포괄적인 지리적 범위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유니버설 서비스 자금조달

보편적 서비스 의무는 전통적으로 주정부 자금과 부문 자금으로 자금을 조달해 왔으며 후자가 더 일반적입니다. 부문 기금은 주로 전자 통신 제공업체에 적용되었으며, NIICS(번호 독립적 대인 서비스) 제공업체는 제외되었습니다. 디지털 배제에 맞서기 위해 일부 회원국에서는 고속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주 연결 바우처를 도입했습니다.
광대역 네트워크에 대한 최신 국가 지원 지침은 그러한 바우처가 EU 국가 지원 규칙과 호환되는 조건을 명확히 하며, 일반 차단 면제 규정은 특정 유형의 국가 지원을 통지 요구 사항에서 면제합니다.

보편적 서비스와 경제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

1. 취약계층 지원

저소득층이나 특별한 요구가 있는 소비자가 고속 디지털 연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려면 표적화된 지원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연결 바우처 및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서비스와 같은 재정 지원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저소득 가구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광대역 요금제를 제공하여 고속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지리적 범위

포괄적인 지리적 범위를 달성하는 것은 농촌 및 외딴 지역이 뒤처지지 않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회원국은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으로 고속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정부 자금과 민간 부문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이러한 노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규제 체계

규제 프레임워크는 보편적 서비스와 경제성을 지원하도록 맞춤화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니버설 서비스의 의무를 검토하고 NIICS 제공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유니버설 서비스 자금 조달에 기여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4. 모니터링 및 집행

국가 규제 당국(NRA)은 보편적 서비스 의무 준수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집행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서비스 가용성, 품질 및 경제성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는 격차를 파악하고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투자와 혁신 지원

1. 인프라 투자 장려

고속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려면 규제 인센티브가 시장 요구에 맞춰 조정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규제를 단순화하고 인프라 개발을 위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의 광섬유 네트워크에 투자하는 회사에는 세금 감면이나 보조금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2. 바우처 연계를 통한 수요 강화

연결 바우처는 고속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여 소비자가 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바우처는 구독 비용의 상당 부분을 충당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고속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3. 경쟁 촉진

디지털 인프라 시장에서 경쟁을 장려하면 더 나은 서비스와 더 낮은 가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기존 인프라에 대한 공정한 접근을 보장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규제 기관은 광섬유 네트워크에 대한 개방형 액세스를 의무화하여 여러 서비스 제공업체가 경쟁력 있는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EU 기금의 사용

CEF(Connecting Europe Facility) 및 Digital Europe 프로그램과 같은 EU 자금 지원 프로그램은 고속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자금은 소외된 지역에 광대역 접속을 확대하여 어떤 지역도 소외되지 않도록 보장하는 프로젝트에 공동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서비스와 디지털 인프라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은 포용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디지털 배제를 방지하는 데 핵심입니다. 취약 계층을 지원하고 지리적 범위를 확대하며 투자와 경쟁을 장려함으로써 EU는 모든 시민이 고속 디지털 연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속은 유럽 디지털 권리 선언 및 디지털 10년 원칙에 명시된 원칙과 일치하여 디지털 혁신이 EU의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보장합니다.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유럽의 투자 보호

현대 디지털 인프라의 보안과 탄력성을 보장하는 것은 EU가 계획하고 있는 막대한 투자를 보호하는 데 핵심입니다. 수많은 위협에 맞서 백본 인프라와 엔드투엔드 데이터 전송의 물리적 보안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자 컴퓨팅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 암호화 방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늘날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해독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는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지만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EU는 포스트양자암호(PQC) 전환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풀기 어려운 수학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PQC는 새로운 하드웨어 없이도 보안을 보장합니다. PQC 표준의 개발 및 채택에 대한 조정된 접근 방식은 일관성과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고 단편화를 방지합니다.

QKD는 네트워크의 물리적 수준에서 추가 보안을 제공하여 PQC를 보완합니다. QKD는 양자 물리학의 원리를 사용하여 무차별 대입 공격에 대한 저항과 기존 암호화를 위협할 수 있는 수학적 혁신을 제공합니다. DEP(Digital Europe Program)와 SAGA의 자금 지원을 받는 EuroQCI 이니셔티브는 QKD의 첫 번째 테스트를 구현하고 디지털 인프라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Quantum Internet과 같은 미래 애플리케이션으로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대륙 간 데이터 트래픽에 중요한 해저 케이블의 보안은 EU의 디지털 주권에 필수적입니다. 고급 암호화 기술을 통해 탄력성을 보장하고 보안을 강화하며 강력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통해 EU는 디지털 주권을 보호하고 장기적인 경제 성장과 사회적 이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유럽 ​​디지털 인프라의 보안과 탄력성을 보장하는 것은 대규모 투자의 이점을 활용하고 장기적인 경제 성장과 사회적 이익을 달성하는 데 핵심입니다. EU는 고급 암호화 기술을 채택하고 해저 케이블 보안을 강화하며 강력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권을 보호하고 미래를 위한 안전하고 탄력적인 인프라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범용 기가비트 연결 및 유럽 연합의 5G 네트워크 구축과 같은 디지털 10년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려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2,000억 유로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밀도를 높이고 미래 기술에 투자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EU 전자 통신 부문은 낮은 사용자당 수익과 제한된 투자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투자자를 유치하려면 해당 부문에서 AI, IoT, 엣지 컴퓨팅과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 네트워크의 생존 가능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공공 자본이 보증이나 공동 투자의 형태를 취하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이러한 투자에 대한 자금 조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통신 인프라 파트너는 InfraBridge 및 SwissLife Property Manager와 같은 자금의 지원을 받아 통신 인프라 공간의 장기 임대에 대해 높은 금액을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EU 내 국가 시장의 통합은 프로젝트의 비용 효율성과 수익성을 향상시켜 더 큰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 규제와 관리의 조화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시장 세분화와 다양한 규제로 인해 일관된 디지털 단일 시장을 창출하기 어렵고, 이는 첨단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을 저해합니다.

현대 디지털 인프라의 보안과 탄력성을 보장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PQC(Post-Quantum Cryptography) 및 QKD(Quantum Key Distribution)와 같은 기술은 미래의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륙 간 데이터 트래픽에 중요한 해저 케이블 인프라를 보호하는 것은 EU의 디지털 주권에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디지털 10년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투자, 규제, 보안에 대한 조율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통신 인프라의 장기 임대를 지원하는 Telecom Infra Partners는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혁신과 투자를 지원함으로써 EU는 디지털 경제와 미래 사회를 지원할 강력하고 통합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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